본문 바로가기

취미/낚시

바다 물때표 보는법 - 초보 조사님들도 필독





안녕하세요~

초보조사 이부장 입니다.

매번 서해안 원투낚시 만 하다가 갑자기 구멍찌 낚시 가 너무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돔을 잡고 싶어서 이지요.ㅎㅎㅎ

이번주말은 구멍찌 연습할겸 동해안 주문진에 가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물때 보는 법을 아직도 몰라서 이번에 공부도 할겸 포스팅 하는 중이에요.



아직 휴가를 가지 않았는데 9월에 남해쪽 통영, 거제도, 제주도 중 한곳 을 잡고 낚시 휴가 를 다녀올 생각입니다.

혹시 좋은 포인트는 안 알려주실테니 중간정도 포인트라도 아시는 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보조사님들 바다 물때표 보는법 헷갈리시죠? 해루질 할 때도 유용 하니 저랑 같이 배워 가시자구요~

일단 네이버에 물때표 라고 검색해 봤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이 나오네요.

당연히 들어가 봤죠~~

우측에 조석,조류,월령 이 나오는 데요. 그걸 볼줄 알면 이 포스팅 안하고 바로 낚시 하러 갔겠죠?

많은 사람들이 바다타임 이라는 것을 이용 하던데 저도 바다타임 을 검색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물때표보는법 .일출몰/월출몰 이라고 친절히 나오네요.



딱 보니 먼가 굉장히 전문가 스럽게 잘 되어 있습니다.

상단 왼쪽에 물때표 보는법 이라고 나와있는것을 보니 알려줄 모양인가봐요. 클릭 go go~


오~ 두근두근 설레임니다~



만조 는 물이 가장 많이 차 올랐을 때 , 간조 는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 를 말 합니다.

괄호안의 숫자는 cm 높이로 나온다고 하니 해루질 하시는 분들은 특히 더 자세히 봐야합니다.


7물때식은 서해쪽에서 보는 것이고 8물때식은 동해,남해 등 이라네요. 이렇게 나누는 것이 있는지 지금 알았네요.

물때식은 음력으로 계산된다고 합니다. 사실 이것저것 잘 모를땐는 그냥 보름마다 가면 된다고 듣긴 했어요.

조금, 무시 , 사리 이런말들을 많이 쓰시는데요. 위에 용어도 있는데 다시 한번 알아볼게요.


조금 : 만조, 간조의 수위차가 작고 조류흐름도 가장 약한 시기 (음력8일,23일

무시 : 조금 다음날 조금물때와 비슷한 수위와 조류속도의 약한시기 (예비조금)

사리 : 만조, 간조의 수위차가 높고 조류흐름도 가장 빠른시기 (음력15일,30일)



이제 조금 이해가 갑니다. 그럼 이제 몇물몇물 얘기를 많이 하는데 보는걸까요?

보통은 서해로 많이 가는데 이번주는 동해로 가기 때문에 8물때식 으로 알아볼게요.

이번주 25일,26일 은 음력 7월5일6일로 8물때식으로 12물,13물 이 되겠네요.


26일 토요일은 12물 이고 오후17시58분에 만조 이며 물의높이는 35cm 로 많이 높진 않네요.

12시14분에 간조가 시작되고 낚시는 6시부터12시까지 약 6시간정도 하겠어요. 서해쪽은 간조와 만조차이가 크던데 동해쪽은 크진 않네요.

그냥 저냥 찌낚시 연습한다 생각하고 가면 되겠어요.

이상 해루질 바다 물때표 보는법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