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애드센스 용어 총정리 3 - 초보분들 필독

애드센스 용어 총정리 3 - 초보분들 필독




애드센스 용어 총정리 세번째이다. 마지막 정리 일듯 하다.


출처 : 애드센스 고객센터 용어집



저장된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란 직접 지정하여 사용했던 설정을 나중에 다시 사용하기 위해 저장한 보고서를 말합니다. 보고서 생성 시 사용했던 기간과 설정은 저장된 보고서로 설정하여 나중에 빨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광고주의 웹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추가 정보를 요청하는 등의 가치 있는 액션을 완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회 가능 Active View

측정 가능한 모든 노출수 중 조회 가능한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이 측정항목에는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및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서 집계된 노출수만 포함되며, 링크 단위 또는 DFP small Business의 동적 할당 데이터에서 집계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측정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광고가 조회율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조회 가능 광고는 모두 측정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의 광고에 100회의 측정 가능한 노출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는 Active View 태그가 조회율을 측정할 수 있는  노출이 100회 발생했다는 의미 입니다. 만약 이 100회의 노출수 중 단지 10회만 조회 가능한 것으로 측정되었다면 사이트의 Active View 조회율은 10%가 됩니다.


중간점

사분위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재생한 길이의 비율을 확인하여 특정 동영상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표준 방법입니다. 동영상 광고의 50%(2사분위)를 본 사용자 수를 보여 줍니다.



참여당비용 (CPE)

참여당비용 (CPE) 입찰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광고에 참여할 경우에만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됩니다. 예를 들면 광고주에게 CPE 를 기준으로 라이트박스 광고(매우 큰 크기로 확장이 가능한 확장형 광고 유형)에 대해 비용이 청구되며, 이는 사용자가 광고에 참여하기로 선택한 경우(예:광고를 확장하려고 광고 위에 2초 동안 마우스를 가져감)에 게시자가 라이트박스 광고를 통해 수입을 올린다는 의미입니다.


청구 대상이 아닌 노출

애드센스 사용자가 해당 방문 페이지에서 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링크 단위 에 청구 대상이 아닌 노출을 기록 합니다.


최근 광고 노출 비율(%)

특정 카테고리에서 최근에 발생한 총 노출수의 비율 입니다.


최근 수입(%)

해당 카테고리에서 최근에 발생한 총 수입의 비율 입니다.


측정 가능 광고 세션 비율

애드센스에서 광고 세션을 측정할 수 있었던 트래픽의 비율입니다. 애드센스가 게시자의 사이트에서 광고 세션의 100%를 모두 측정하지는 못할 수도 있으며, 예를 들어 사용자가 쿠키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 세션을 측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측정 가능 Active View

총 노출수 대비 Active View 로 측정할 수 있었던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이 통계에는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및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서 집계된 노출수만 포함되며, 링크 단위 또는 DFP Small Business 의 동적 할당 데이터에서 집계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광고에 ActiveView 가 있는 경우라도 일부 요인으로 인해 태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시자 광고 태그가 교차 도메인 Iframe 내에 추가된 경우 조회가능성을 측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의 백업 이미지가 표시되거나 네이티브 광고가 게재될 때는 노출이 측정 가능으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쿠키

인터넷에서 말하는 쿠키는 사용자의 컴퓨터로 다운로드되어 사용자 정보와 환경설정을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작은 텍스트 파일입니다. 많은 사이트에서 사이트 재방문 시 맞춤 기능과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크롤러

크롤러는 스파이더 또는 로봇이라고도 하며 웹페이지 콘텐츠를 확인한 후 색인하는 Google 의 소프트 웨어 입니다. 애드센스 클로러 가 사이트를 방문하여 콘텐츠를 분석하면 이를 토대로 관련 광고가 게재됩니다.


클릭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링크단위의 경우 링크 단위에 있는 링크를 선택한 다음 광고 페이지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클릭당 비용 (CPC)

CPC(클릭당 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 입니다. 광고의 CPC 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클릭률(CTR)

클릭률(CTR)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타겟팅 광고 게재위치

광고 게재위치는 광고주가 게재위치 타겟팅을 사용하여 광고의 게재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광고 단위의 특정 그룹입니다. 광고 게재위치로 크게는 전체 웹사이트에서 작게는 특정 광고 단위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게재위치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법으로 광고주에게 표시됩니다.

● Google 애드센스 시스템에 의해 자동 생성된 게재위치. 애드센스 네트워크 내 모든 게시자 웹사이트는 자동으로 광고주에게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는 게재위치로 제동됩니다. 광고주가 해당 게재위치 유형을 타겟팅하면 광고가 웹사이트 내 각 페이지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 게시자 지정 광고 게재위치. 게시자는 맞춤 채널 을 사용하여 직접 광고 게재위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 특정 광고 단위를 그룹으로 묶어 광고주가 타겟팅할 수 있는 게재위치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주제나 광고 형식 또는 페이지 위치에 따라 맞춤 채널에서 광고 단위를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게시자 지정 광고 게재위치를 타겟팅할 경우 광고는 게시자가 선택한 특정 광고 단위에만 게재될 수 있습니다.

타겟팅할 수 있는 광고 게재위치를 정의하는 방법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타겟팅 유형

광고주가 게시자 웹사이트에 광고를 타겟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애드센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타겟팅 유형을 제공합니다.

● 키워드 기반 문맥 타겟팅

● 사이트 URL 기반 게재위치 타겟팅

● 사용자가 이 기능을 선택한 경우 사용자의 쿠키 ID와 Google 계정을 바탕으로 사이트의 특정 사용자를 타겟팅 하는 맞춤 광고 타겟팅

● 광고주 사이트 방문과 같이 광고주 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의 이전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사용자를 타겟팅 하는 리마케팅


텍스트 광고

텍스트 광고는 일반적으로 웹페이지로 연결되는 클릭 가능한 링크인 제목, 한두 줄의 텍스트, 그리고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웹사이트 주소로 구성됩니다. 제목이 광고 중인 웹사이트와 연결되어 있어 대론 '스폰서 링크' 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광고는 Google 검색결과 페이지와 전체 Google 네트워크에 게재됩니다. 텍스트 광고는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는 약간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파비콘

파비콘이란 회사 로고처럼 광고주가 자신의 웹사이트를 브랜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작은 그래픽을 말합니다.

텍스트 광고 에는 일반적으로 파비콘이 URL 옆에 표시되어 사용자가 광고주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 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 입니다. (2/250=0.8)

이 측정항목은 '맞춤' 측정항목 모음 탭에만 표시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모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 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페이지뷰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르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평균 광고 세션 시간

평균 광고 세션 시간 (초) 입니다.

평균 광고 세션 시간 = 총 광고 세션 시간(초) / 광고 세션 수


평균 조회 가능 시간

광고 픽셀의 50% 이상이 화면에 표시되는 평균 시간 (초 단위)입니다. 광고 영역의 50% 이상이 1초 이상 화면에 표시되는 경우 광고가 조회 가능으로 집계됩니다. (양방향 광고협회(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IAB) 표준에서 정한 최소 기준. 자세히 알아보기


호스트 파트너 웹사이트

호스트 파트너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를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호스트 파트너와 연결되어 있는 경우, 계정의 타사 엑세스 페이지에서 '엑세스 및 승인' 섹션의 '설정' 아래에 파트너 이름이 표시 됩니다.


확장형 광고

확장형 광고는 사용자 작업에 따라 원래 광고 단위 크기를 초과하여 확장되는 리치 미디어 광고 입니다. 이렇게 되면 화면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면적이 증가하므로 관심 있는 사용자와의 더 많은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확장형 광고에는 영화 예고편 스트리밍, 비디오 게임 동영상 또는 판매 항목의 다양한 보기가 포함됩니다.


Active View CPM

광고주가 Active View 1000회 노출당 비용 (Active View CPM) 입찰로 1,000회 조회 가능 노출에 대한 입찰가를 제시하고, 최소 1초간 화면에 광고의 50% 이상이 게재되는 경우 조회 가능으로 측정되는 노출수에 대해서만 지불합니다.


API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컴퓨터 애플리케이션 또는 시스템이 여러 타사 기능이나 프로그램의 설정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입니다. 애드센스는 게시자를 위한 다양한 API 를 제공하며, 가장 대표적으로 애드센스 관리 API 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https://developers.google.com/adsense/


Blogger

Blogger는 사용자가 웹로그 또는 "블로그"에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만들어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웹 기반 도구 입니다.



CPM 광고란 무엇입니까?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 cost per 1000 impressions' 의 약자 입니다. CPM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게재될 때 지급하려는 금액을 설정하고 광고를 게재할 특정 광고 게재위치 를 선택하고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급합니다.

웹게시자의 경우에는 CPM 광고가 페이지에 게재될 때마다 계정에 수익이 발생합니다. CPM광고는 Google 광고 옥션에서 클릭당 지급광고 (또는 클릭당 비용 CPC 광고)와 경쟁하고, 여기서 실적이 가장 좋은 광고만 페이지에 게재됩니다. 광고주는 광고가 게재되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CPC 광고보다 높은 노출당비용 (CPM)으로 입찰해야 합니다.

CPM 광고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 광고일 수 있으며 항상 복합 게재위치 타겟팅을 사용합니다. CPM 텍스트 광고를 확장하여 전체 광고단위를 채울 수 있습니다. 확장된 텍스트 광고는 광고 형식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Google 계정이란 무엇입니까?

Google 계정은 마스터 Google 로그인 역할을 하며, 하나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로 구성됩니다.

Google 계정은 애드센스 로그인과 유사하지마 Google 계정을 사용하면 Google 그룹스, Gmail, Google Product Search 등 로그인을 공유하는 Google 서비스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만 로그인 하면 다시 로그인 또는 로그아웃할 필용 없이 다양한 Googl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 계정 도움말센터 를 참조하십시오.


HTML 광고

HTML 광고는 콘테츠용 애드센스가 설치된 사이트에 Google 광고로 게재될 수 있는 양방향 맞춤형 미니 사이트 광고 입니다. HTML 광고는 리치 미디어 광고 의 한 유형입니다.

HTML 광고와 관련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크기 : HTML 광고는 이미지 광고를 지원하는 광고 크기와 동일한 크기로 게재될 수 있습니다. HTML 광고가 광고 단위에 게재되려면 이러한 광고 크기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하고 해당 광고 단위에 대해 디스플레이 광고 게재를 허용 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 보고서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의 사이트로 연결된 것을 클릭 1회로 계산 합니다. 광고주의 설정에 따라 클릭은 로고나 외부 URL 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IFRAME

IFRAME 은 웹디자인에서 사용되는 HTML 태그로 IFRAME을 사용하면 웹페이지를 다른 웹페이지 내의 프레임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TrueView 건너뛰기 비율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를 건너뛴 비율 입니다.


TrueView 보기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를 모두 보거나 30초 이상 본 횟수 입니다.


TrueView VTR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를 본 조회수에 대한 비율 입니다.

TrueView 조회수 / TrueView 광고 노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