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페이스북 광고 - 디지털 광고 가이드

페이스북 광고 - 디지털 광고 가이드



하루 1시간 페이스북 공부하기 두번째다.

페이스북 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업, 특히 1인 사업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꼭! 읽었으면 좋겠다.



페이스북 광고 - 디지털 광고 가이드

이 가이드에서는 디지털 광고의 이점을 소개하고 디지털 광고가 일반 광고와 다른 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가이드를 모두 확인하면 디지털 광고가 비즈니스에 적합한지 결정하는 데 필요한 기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① 광고의 목적은?

규모나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비즈니스의 광고 목적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관심을 끌어 궁극적으로 광고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자 함입니다.

②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비즈니스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도구입니다. 좋은 마케팅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의 흥미를 끌어 고려도를 높이고,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여 적절한 고객 유형의 구매 및 재구매를 유도합니다.

1단계 :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인지도란 제품 또는 브랜드를 세상에 알리는 것으로, 비즈니스의 스토리가 무엇이며 이러한 스토리가 중요한 타겟에게 어떠한 반응을 끌어낼지가 중요합니다.

2단계 : 브랜드 고려도 높이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생겼다면 이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도할 차례입니다. 바로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지만 구매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가입, 제품 또는 서비스 관련 다운로드, 구매 완료, 즉흥적인 구매 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단계 : 구매 유도

이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과거에 브랜드를 인지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려한 사람들이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고객을 찾아 신규 고객의 구매 활동이 이어지도록 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③ 온라인 광고의 장점은?

고급 타겟팅 옵션

특정 유형의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타겟팅은 온라인 광고의 가장 중요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타게팅 옵션은 디지털 광고마다 다르며 대부분 온라인 광고 도구의 타게팅 옵션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플랫폼에 따라 위치, 연령, 성별, 관심사와 몇 가지 기타 타게팅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Facebook만의 특별함이 드러납니다.

Facebook에서 사람들은 실명, 관심사, 중요 이벤트 등을 공유 합니다. Facebook의 10억명이 넘는 액티브 사용자를 기반으로, 광고주는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유형의 사람들에게 Facebook 광고를 타게팅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타게팅 옵션

● 위치 : 국가, 주/도, 현재 거주지 또는 우편번호를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도달합니다.

● 연령 및 성별 : 연령 또는 성별을 기반으로 타겟을 좁힙니다.

● 언어 : 특정 언어의 사용자를 타게팅합니다.

● 관심사 : 공유한 관심사, 활동, 좋아요를 설정한 페이지 및 기타 밀접한 관련 주제를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도달합니다.

● 행동 : 구매 행동 또는 구매 의향, 기기 사용 방식 등을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도달합니다.

● 연결 관계 : 비즈니스의 Facebook 페이지, 앱, 이벤트 또는 친구들과 연결된 사람들에게 도달합니다.

● 맞춤 타겟 : 픽셀,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또는 앱 사용자 ID 를 사용하여 타겟을 만듭니다.

    유사 타겟 : 타겟과 유사한 사람들에게 도달 합니다.

광고 일정 및 예산 조정

온라인 광고를 사용하면 광고의 일정과 예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광고에서는 광고가 온라인에 표시되는 위치 및 형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광고 추적 및 성과 지표

디지털 광고를 사용하면 광고 성과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성과가 저조한 광고는 광고 게재를 비활성화하고 성과가 훌륭한 광고가 있다면 예산을 늘려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Facebook 에서는 Facebook 픽셀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광고를 본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구매를 완료하는 등 원하는 행동을 취했는지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④ 알아두면 좋은 마케팅 용어는?

다음은 광고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용어의 예입니다. 광고 플랫폼에 따라 다른 용어나 정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광고 구성 요소

온라인 광고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광고 크리에이티브 : 타겟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광고 이미지 및 텍스트를 말합니다.

● 타게팅 : 광고를 타게팅하는 타겟을 말합니다.

● 노출 위치 : 광고가 표시되는 위치(예:검색결과, 소셜미디어피드, 웹사이트페이지)를 말합니다.

● 입찰가 : 광고 클릭 등 목표하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데 지불할 금액을 말합니다. Facebook 에서는 자동 입찰을 사용하여 목표 달성을 위해 입찰가를 자동으로 최적화하거나 수동 입찰을 선택하여 최대 입찰가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예산 : 전체 광고 캠페인에 지출할 최대 금액을 말합니다.

● 일정 : 광고를 게재할 기간을 말합니다.

광고를 만들 때 알아둘 용어

● 광고 목표 : 특정 광고 캠페인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더 많은 사람이 광고를 보도록 하고 웹사이트에서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광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타게팅 : 광고를 게재할 대상을 선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 리마케팅 또는 리타겟팅 : 광고주가 웹사이트를 이미 방문한 사람들을 타게팅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리마케팅을 사용하는 경우 한 웹사이트에서 신발을 본 사람에게 Facebook에서 해당 신발의 광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광고 경매 이해

많은 온라인 광고 플랫폼의 경우, 제작된 광고는 실제 경매와 유사한 온라인 시장인 광고 경매에서 서로 경쟁합니다.

아래 예에서 일반적인 경매 절차를 확인하세요.

1. Lee는 광고가 있는 웹사이트를 방문합니다.

2. 웹사이트에서 연령이나 위치 등을 기반으로 Lee 와 같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타게팅하는 광고를 수집합니다.

3. 광고주가 광고를 만들 때 설정한 입찰가가 Lee에게 도달하려고 하는 다른 광고주와 경쟁하는 데 사용됩니다.

4. 경매에서 광고주의 입찰가 및 타게팅을 기반으로 낙찰 광고를 선택합니다.

5. 낙찰 광고가 Lee에게 표시됩니다.

광고 결과를 볼 때 알아둘 용어

광고가 광고 플랫폼이나 웹사이트에 표시되면 광고 캠페인의 결과가 나오기 시작할 때 다음과 같은 용어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 클릭 : 광고를 본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한 횟수.

● 클릭률 또는 CTR :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

● 노출 : 플랫폼에 따라 다를 수 있음 Facebook 의 경우 광고가 처음으로 화면에 노출된 횟수.

● 도달 : 광고가 게재된 사람 수.

● 빈도 : 광고가 표시된 평균 횟수.

● CPM(1,000회 노출당 비용) : 광고에서 노출 1,000회를 확보하기 위해 지불한 평균 비용.

● CPC(클릭당 비용) :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지불하는 평균 비용. 이 값은 광고에 지출한 금액을 클릭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 전환 : 구매, 장바구니에 담기 등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행동.

● 기여 : 누군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기 전에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여러 가지 마케팅을 접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디오 광고를 듣거나 광고판을 본 다음 온라인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Facebook 시스템은 여러 마케팅 작업을 살펴보고 해당 구매를 촉진한 원인이 된 기여 요소를 파악합니다. 마케팅 플랫폼에 따라 기여 모델 및 원인 결정 방식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⑤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확인하려면?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 파악

온라인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캠페인의 성과를 알면 광고에 지출한 금액에 대해 어떤 수익을 얻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 또는 ROAS 라고 합니다. ROAS를 알면 향후 광고 캠페인을 계획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미용실이 매주 30건의 온라인 예약을 받는다고 가정해 봅니다. 온라인 예약 수를 늘리기 위해 1주일간의 광고 캠페인에 25달러를 지출하기로 결정합니다. 캠페인이 완료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0,000명이 광고를 봄

● 60명이 온라인 예약을 함

● 예약 1건당 0.42달러를 지출함(웹사이트 전환이라고도 함)

광고전 

광고 후 

예약 증가 

광고 비용 지출 없이 주당 예약 수 30건 

광고 비용 25달러를 지출하고 주당 예약 수 60건 

30건에서 60건으로 증가(증가율 100%) 

25달러가 비즈니스를 위해 좋은 투자라고 생각되면 계속해서 유사한 광고 캠페인을 만들면 됩니다.

광고 결과 파악

광고주마다 광고 성과에 대해 고유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다음은 광고 결과를 파악하고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 타게팅 목표 달성 여부 : 정의한 타게팅과 결과를 비교해 보세요. 타겟 대상이 광고에 반응을 보인다는 것은 좋은 신호입니다. 타겟이 아닌 사람이 광고를 보는 경우에는 타겟을 조정(예:타겟을 더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행동당 지출하는 광고 비용 : 광고 결과에는 광고에서 행동당 지출한 금액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에 25달러를 지출하고 60회의 클릭을 얻은 경우 클릭당 0.41달러를 지출한 것입니다. 광고를 계속 게재하면서 각 행동의 비용을 낮추고 행동 수를 늘릴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보세요.

● 설정한 예산 지출 여부 : 예산 금액을 설정했지만 광고가 타겟에 게재되지 않아 전체 금액이 지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광고 경매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입찰가나 광고 품질과 같은 요인도 광고 게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산이 지출되지 않는 것 같다면 설정한 금액을 다시 고려해 보세요.

광고가 언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지 파악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광고로 인해 발생한 새로운 예약 수는?" 웹사이트 전환과 같은 목표의 경우 Facebook 픽셀을 사용하여 예약 중 광고를 클릭한 후 발생한 예약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픽셀은 웹사이트에 눈에 보이지 않는 1x1 픽셀 이미지로 추가되는 코드 입니다. Facebook 픽셀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언제 광고 플랫폼을 방문하여 행동을 취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Facebook 픽셀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세요.

광고 성과 개선

향후 광고 캠페인을 만들 때는 이전의 성공적인 캠페인을 살펴보고 스스로 다음과 같이 질문해 보세요.

● 내 타겟이 누구였는가?

● 내 광고의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모습이었는가?

● 내 캠페인이 얼마 동안 게재되었는가?

● 지출한 광고 비용이 얼마인가?

과거에 성공한 캠페인과 유사한 캠페인을 만들거나 해당 캠페인의 다른 버전을 테스트하여 해당 광고의 성공 요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제목 또는 타겟 대상이 다른 여러 광고를 게재하고 결과를 비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