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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강의 -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강의 -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최적화된 웹사이트의 중요성은?

초기에 광고를 통해 고객을 유입시키는 데에는 적절한 타겟팅, 입찰가, 소재와 같이 광고 자체의 설정에 대해서만 고민을 해도 될 수 있다.

일단 유입된 고객이 최종적인 전환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광고 그 이상의 것들이 중요하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최적화된 웹사이트 이다.


먼저 광고의 맥락에 맞는 적절한 랜딩페이지가 제공되어서 고객들이 웹사이트에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탐색해야 하고 이후에 최종 구매로 이어지기까지 쉽고 간편한 메뉴나 결제 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사이트 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분석 가능 하다.

이러한 과정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지 웹사이트를 점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 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각 종 데이터를 통해 웹사이트에 어떻게 사람들이 유입되고 얼마나 머물고 어떻게 행동하는 지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개선 가능한 부분들을 살펴보고 고쳐나가는 것이 광고 성과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사례1 (구두,가방 쇼핑몰)

#1 ex.) 이탈률 분석을 통해 광고로 유입된 고객이 첫페이지에서 사이트를 떠난다는 것 확인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작업을 마치고, 가장 먼저 이탈률을 중심으로 고객들이 방문 후에 얼마나 머무는 지 확인하고 그리고 추가로 얼마나 결제를 했는 지를 확인하였다. 문제로 확인된 것은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대부분 첫 페이지에서 바로 웹사이트를 떠난다는 것이었다. 이 비중을 낮추기 위해 크게 두 가지를 시도하였다.

#2 홈페이지 디자인 변경과 제품 판매 페이지 재구성으로 이탈률 개선 시도

한가지는 홈페이지의 메뉴를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구성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바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품 정보를 한데 모아서 판매하는 페이지를 구성해서 이 페이지를 광고 도착 페이지로 사용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첫 페이지에서 나가는 비중이 93%에서 54% 정도까지 떨어지는 성과가 있었다. 이탈률 관리는 광고 성과를 관리하는 출발점으로서 이를 개선하는 것이 고객들의 더 많은 관심을 유도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구글 코리아 에서 유일하게 있는 애드워즈 , 또는 애널리틱스 교육팀이다. 

구글 코리아 -> 구글 마케팅 솔루션 본부 -> 애드워즈 지원팀

애드워즈 & 애널리틱스를 온라인에서 가장 쉽게 배우고 싶다면, 구글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이다. 실제로 많이 사용하지만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어려울 수 있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https://youtu.be/OWIwHCxhMiA

애드워즈를 좀 더 쉽게 사용하고, 더 성공적인 광고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유튜브 채널에서는 애드워즈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영상들을 제공하고 있다.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는 매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되는 월별 세미나와 토막 영상으로 제작된 3분 세미나로 구성되어 있다.


애드워즈 월별 세미나

YouTube 스트리밍으로 약30분 간 진행

작동 원리와 자세한 설정 방법 등에 대한 안내

실시간 Q & A 를 통해 관련된 질의 응답 진행


애드워즈 3분 세미나

영상 당 3~5분 정도의 토막 영상으로 제작

자주 묻는 질문들을 바탕으로 주 선정

검색, 디스플레이, 결제, 정책 등 주제 별 시리즈 제작

새로운 유형의 교육 비디오 : 애드워즈 성공 연구소 Customer Success Lab

실제 광고주의 사례를 통한 교육 비디오

광고주의 고민에 따른 어젠다 설정

애드워즈 팀과 교육 및 계정 컨설팅을 병행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상황 별 맞춤 시청방법

Q.애드워즈를 처음 시작하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기초부터 배우고 싶으시다면?

'구글 애드워즈 시작하기' 편을 시청 후 '구글 애드워즈 검색 광고 운영하기'등 주요 캠페인 유형 별 재생 목록 시청

Q.애드워즈의 고급기능과 애널리틱스를 통해 좀 더 자세한 데이터 분석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구글 애드워즈 전환 & 리마케팅 활용하기'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등의 고급 기능 관련 재생 목록을 중심으로 시청

Q.짧은 토막 영상을 통해 핵심 내용들 중심으로 간단히 시청하고 싶으시다면?

검색, 디스플레이, 모바일, 결제, 정책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는 '3분 세미나' 시리즈 시청



구글 애널리틱스 - 기초

0. Intro : 로그 분석의 목표

온라인 비즈니스의 두 가지 목표

1)잘 모으기 : 어디에 광고를 낼까? , 어떤 문구로? , 더 효과가 좋은 것은? , 누구한테 내나? , 어떤 이미지로?

2)잘 지키기 : 어느 페이지로 들어오지? 어디서 나가지? 회원가입 페이지 도달율은? 장바구니 추가 횟수는? 한 번 들어오면 얼마나 있지?


1.Basic : Google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이 되는 무료 웹로그분석 도구 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데이터를 수집, 측정, 분석하여 다양한 리포트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사이트/앱을 최적화 하거나 온라인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 하는 것을 돕는다.

잠재고객 : 사이트에 방문하는 유저들은 누구일까?

획득 : 유저들은 어디로부터 오는 것일까?

방문 행동 : 유저들이 어떤 페이지를 많이 보고 어디에서 많이 이탈할까?

전환 : 유저들이 방문 후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하고 있나?


예를 들어 슈퍼마켓에서 전단지를 돌리려고 하면...

슈퍼마켓의 고객은 누구인가?

- 어느 동네까지 전단지를 돌려야 할까?

- 어떤 성별/연령대가 전단지를 많이 읽을까?

- 동네마다 관심있는 상품은 어떻게 다를까?

할인 전단지는 정말 효율적인 방법일까?

- 전단지를 돌리면 사람들이 정말 방문하여 구매할까?

- 전단지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 증가는 어느 정도일까?

전단지를 효율적으로 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사람들이 슈퍼마켓에서 관심있어하는 상품은 뭘까?

- 전단지는 가독성 있게 잘 구성되어 있나?

매장 구조는 고객 편의에 맞게 구성되어 있나?

- 사람들이 슈퍼마켓에 들어와서 전단지 상품을 잘 찾을 수 있나?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고객을 알기 위해 필요한 것은 데이터! 하지만 방문자마다... 붙잡고 '어디서 어떤 전단지를 받아 오신 건가요?' 물어봐야 함. 방문중인 사람을 계속 지켜보면 무슨 행동을 하는지 기록해 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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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가 있을 때 가게 문 앞에서 일일이 물어보고 기록하는 알바가 필요

문지기 알바를 웹과 앱에 설정 -> GA 세팅


확인 가능한 리포트 개수는? 104개 정도 된다.

개수에 압도되지 말고 , 주요 리포트부터 확인하자.

지능형 이벤트 : 사이트/앱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면, 구글이 자동으로 기록, 알림 설정 가능

실시간 : 지금 당장, 실시간으로 접속 중인 유저들이 어디서 왔고, 어떤 페이지를 보고, 무슨 행동을 하는지 확인

잠재고객 : 우리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특성에 집중, 나이, 접속 기기, 지역, 관심 분야 등

획득 : 우리 사이트를 어떻게, 무엇을 보고 들어오게 되었는지 집중, 어떤 링크인지, 어떤 광고 소재인지.

방문형태 : 우리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활동을 분석, 어떤 페이지, 어떤 순서로 봤는지 등

전환 : 그렇다면 실제 결과를 일으켰나? 가입을 했는지, 구매를 했는지 등의 KPI 달성 여부에 집중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측정 항목

캠페인 -> 측정기준(리포트에 따라 다름)

세션 -> 방문 수 (통계적 중요성)

이탈률 -> 첫 페이지 이탈% (랜딩페이지 만족도)

목표 전환률 -> 전환율 (타겟팅 및 상품 경쟁력 척도)


세션 : 방문 후 이용 완료까지를 한 단위로

* 사용자 - 행동 사이의 연결 고리

* 한 세션의 종료 기준

30분이상 행동 X , 자정이 지나면 종료, Cookie 갱신

이탈률 : 페이지뷰/화면 조회가 단 1개뿐인 세션

목표 전환율 : 목표(전환)완료수/방문자수

화면 조회수 : 앱 화면을 기기에 띄워서 본 횟수

(활성)사용자 : 세션을 일으키는 Cookie 혹은 기기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구분

GA 에서 더 강조하는 지표


조금 더 자세히 : 클릭, 세션, 그리고 사용자

● 예전에는 광고 클릭, 혹은 방문수만 집중

● 문제 발생 : 500개의 클릭 발생 시

    ○ 사이트 A : 50명이 10번 클릭

    ○ 사이트 B : 2명이 250번 클릭

● 그럼 사용자만 셀까? 활동량 반영 문제

    ○ 사이트 A : 50명이 10번 클릭

    ○ 사이트 C : 50명이 100번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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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세션 : 한번 브라우저/앱을 열고 연속적으로 활동하는 단위



2.Practice - Google 애널리틱스 기초 세팅 (굉장히 중요하다!!!!! )

정확한 추적을 위한 GA 5가지 준비 사항

1. Google 애널리틱스의 올바른 계정 구조         ▶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 수집

2. GA 태그 삽입 및 리마케팅 기능 활성화          ▶ 풍부한 데이터 수집

3. Google 애널리틱스와 Adwords 연동             ▶ 정확한 광고 트래픽 추적

4. 타매체 추적을 위한 맞춤 URL 생성 (수동태그) ▶ 정확한 광고 트래픽 추적

5. 성과 추적을 위한 목표 설정                        ▶ 성과 추적


1. Google 애널리틱스의 올바른 계정 구조

계정 :abc@example.com

계정 : 웹로그 분석의 최상위 수준의 구성 요소


속성1: 데스크탑 웹사이트

속성2 : 모바일 웹사이트

속성3 : 모바일 앱

속성 (태그를 심었을 때 태그가 데이터를 보내는 집주소,우편주소 같은 것)

● 한 계정 아래에 여러개의 속성 생성 가능

● 속성 단위로 추적 코드 따로 발급

● 속성 단위로 계정 권한 부여 가능


보기1 : 전체 트래픽*  *필수로 남겨 놓을 것

보기2 : 구매 완료자 트래픽

보기3 : 세부 페이지 방문자 트래픽

보기

● 속성 데이터를 지정된 관점에서 볼 수 있음 ( 직원IP 제외 등)

● 한 속성 아래에 여러 개의 보기 생성 가능

● 보기 단위로 계정 권한 부여 가능 (모바일만, 테블릿만, 데스트탑만)


2번째 준비사항부터는 다음시간에 이어서 포스팅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