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바다낚시 어종별 물고기 방생(릴리즈) 사이즈 - 쓰레기는 내가 줍고 어린물고기 방생하자

Posted by 친절한 이부장의 싱글라이프
2018.05.07 17:21 취미/낚시

바다낚시 어종별 물고기 방생(릴리즈) 사이즈 - 쓰레기는 내가 줍고 어린물고기 방생하자

 

 

매번 방파제 낚시를 가면 거의 못잡기가 일수 이다.ㅎㅎㅎㅎ

하지만 요즘 도시어부 보다보면 방생 사이즈가 있어서 어자원을 보호 차원에서 어린 물고기는 방생을 하고 줄자로 재고 하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각 어종별 포획금지 방생 사이즈를 검색 해 봤다.

나같은 초짜 조사들은 잡지도 못하겠지만 그래도 궁금해서 포스팅 해본다.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어류

수산자원관리법

 

갈치

금지 체장 또는 체중 : 항문장 18cm 이하. 다만, 갈치 어획량 중 해당 제장의 갈치를 20% 미만으로 포획.채취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금지기간 구역 및 수심 : 북위330000초 이북 해역에 한정하여 71~ 731일까지(근해채낚기어업 및 연안복합어업은 제외한다.) 다만, 해당 구역에서 해당 기간 중 갈치를 어획량의 10% 미만으로 포획,채취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다른건 모르겠고 18cm 이하는 방생하면 될거 같다.

 

 

감성돔 : 20cm 이하

나같은 초짜는 물론이거니와 오래한 조사님들도 잡고 싶어 하는 대표적인 어종이 감성돔 아닐까 싶다.

나도 꼭 잡아 보고 말테다.20cm 이상으로 ㅎㅎㅎ

 

 

개서대 : 26cm 이하

어떤물고기 인지도 모른다.

 

갯장어 : 40cm 이하

구경도 못해본 장어 이다.

 

 

고등어

금지 체장 또는 체중 : 21cm 이하. 다만, 고등어 어획량 중 해당 체장의 고등어를 20% 미만으로 포획,채취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금지기간 구역 및 수심 : 4월1일 ~ 6월30일 까지의 기간 중 1개월의 범위에서 해양수산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간. 다만, 해당 기간중 고등어를 어획량의 10% 미만으로 포획,채취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위의 말들이 무슨말인가 했는데 아마도 어부들이 잡을때 어느정도의 미만은 봐준다는 얘기인거 같다.

 

넙치 : 21cm 이하

넙치랑 도다리, 광어가 아직도 구분이 안된다 ㅠㅠ

 

농어 : 30cm 이하

배낚시를 가서 짜릿한 손맛을 봤던 녀석이다. 다른 낚시 방송 보면 방파제나 해변가에서 루어낚시로도 잡는걸 봤다.

 

대구

금지 체장 또는 체중 : 30cm 이하

금지기간 구역 및 수심 : 3월1일 ~ 3월31일까지. 다만, 부산광역시 및 경상남도는 1월1일 ~ 1월31일 까지로 한다.

실제로 잡은건 한번도 못봤다.

 

도루묵 : 11cm 이하

요리는 봤지만 사진으로 처음보는 녀석이다.

 

돌돔 : 24cm 이하.

감성돔과 마찬가지로 꼭! 한번 잡아보고 싶다.

 

말쥐치

금지 체장 또는 체중 : 18cm 이하.

금지기간 구역 및 수심 : 5월1일 ~ 7월31일까지. 다만, 정차망어업, 연안어업 및 구획어업은 6월1일 ~ 7월31일까지 한다.

이것도 쥐포가 되는 생선인거 같다.

 

명태 : 27cm 이하

매번 말린거만 봐서 그런가 익숙하기도 한듯 하다.

 

문치가자미

금지 체장 또는 체중 : 15cm 이하

금지기간 구역 및 수심 : 12월1일 ~ 다음해 1월31일까지

넙치 가자미 광어....비슷한듯 구분이 어렵다 ㅎㅎㅎ

 

미거지 : 40cm 이하 로 강원도에 한정하여 8월1일 ~ 8월31일까지 금지기간이다.

내 기억으로 이렇게 비슷하게 생긴게 곰(곰치?) 이라고 그랬던거 같은데 같은 녀석일지도 모르겠다.

그러고 보니 참 모르는게 많다.

 

민어 : 33cm 이하

얼핏 제사상에 올라오는 물고기 와도 비슷하다. 조기과 인가?

 

방어 : 30cm 이하

도시어부를 통해 엄청나게 큰 녀석이라는 것을 봤을 것이다.

낚시대도 튼튼한 걸로 원줄도 튼튼한 걸로 사용해야 안터질 거 같다.

 

볼락 : 15cm 이하

가끔 애럭(애기우럭) 과 사이즈가 비슷한데 잘 잡히는 어종중 하나이다.

볼락구이 가 그렇게 맛있다는데 한번도 못 먹어봤다 ㅎㅎㅎ

 

붕장어 : 35cm 이하.

주말에 밤낚시를 가면 꼭! 한두마리는 잡는 녀석이다. 고기를 구워먹고나서 약한불에 구워먹으면 짭쪼름 하니 소주한잔이 절로 들어간다.

붕장어는 배를 따는게 아니라 등을 따야 한다고 한다.참고하시길....

 

연어 : 금지 사이즈는 없고 10월11일 ~ 11월30일까지 포획금지기간이다.

실제로 본적은 없는데 한국에서도 잡힌다는 사실이 놀라울 뿐이다.

 

옥돔 : 사이즈는 제한 업고 7월21일 ~ 8월20일까지 금지기간이다.

지금보니 얼굴이 괜히 뚱~해 보인다.

 

전어 : 금지 사이즈는 없고 , 5월1일 ~ 7월15일까지 금지기간이다.다만, 강원도 및 경상북도는 제외한다.

 

조피볼락 : 23cm 이하.

내가 알고있는 녀석은 우럭인데 , 아마도 조피볼락이 우럭인듯 하다.

 

쥐노래미

금지 체장 또는 체중 : 20cm 이하.

금지기간, 구역 및 수심 : 11월1일 ~ 12월31일까지. 다만(블라블라)의 해역에서는 11월15일 ~ 12월14일까지로 한다.

블라블라는 먼 좌표가 많아서 그냥 11월1일~12월31일까지로 이해하면 편할 듯 하다.

본인은 그냥 놀래미 인줄 알았는데 쥐놀래미가 맞는 표현인가 보다.

 

참가자미 : 12cm 이하.

가자미는 눈이 두개인거 같다.

 

참돔 : 24cm 이하.

본인은 위의 참돔이 옥돔으로 착각하고 있었다. 이 포스팅을 하지 않았더라면 계속 그렇게 알고 있었을 듯 하다.

 

참조기

금지 체장 또는 체중 : 15cm 이하. 참조기 어획량 중 해당 체장의 참조기를 20% 미만으로 포획,채취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금지기간, 구역 및 수심 : 7월1일 ~ 7월31일까지(근해자망어업중 유자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4월22일부터 8월10일까지).다만, 해당 기간 중 참조기를 어획량의 10% 미만으로 포획,채취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참홍어 : 체반쪽 42cm이하 , 6월1일~7월15일까지 금지기간이다.

본인은 아직까지 홍어를 먹지 못한다.

 

황돔 : 15cm 이하

황돔과 옥돔 참돔 구분이 드디어 가능해 졌다. ㅎㅎㅎ

오늘은 여기까지 바다에서 나는 방생사이즈 및 금지기간을 알아 보았다.

참고하시고 안전 낚시 , 즐거운 낚시 하시길 바란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