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애드센스 용어 총정리 - 초보자들 필독

애드센스 용어 총정리  - 초보자들 필독



출처 : 애드센스 고객센터 용어집


애드센스 용어가 대충은 알겠지만 정확히 어떤 것을 뜻하는지 아리송할 때가 많았다.

기본적으로 애드센스 고객센터가 있다는 것도 깜빡하고 찾아보지 않았던 것이었다. 이곳에 가면 여러가지 애드센스에 대해 많이 알게 될 것이지만 귀찮은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애드센스를 부업으로 하든...디지털 노마드가 되고싶어 하든...한번은 거쳐야 하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필자도 여태 탐색하지 않았던 애드센스 고객센터로 가보려 한다.  같이 들어가 보자~


1,000회 노출당 수익(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식 : RPM =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 수) * 1000

예들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 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0.15 / 25 ) * 1,000  ))

*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 은 4달러가 됩니다.

((180 / 45,000 ) * 1,000  ))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1사분위

사분위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재생한 길이의 비율을 확인하여 특정 동영상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표준 방법입니다. 동영상 광고의 처음 25%(1사분위)를 본 사용자 수를 보여 줍니다.


3사분위

사분위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재생한 길이의 비율을 확인하여 특정 동영상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표준 방법입니다. 동영상 광고의 75%(3사분위)를 본 사용자 수를 보여 줍니다.


감소율

노출로 이어지지 않은 광고 반응의 비율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체 과정이 완료되지 않으면 광고 반응이 감소합니다.

노출수 / 일치 요청수 * 100


검색

애드센스 보고서에서는 Google 시스템에 광고 단위 표시에 대한 요청이 접수될 때를 각각 검색1회로 계산합니다. Google은 타겟팅된 광고의 게재 여부에 상관없이 사이트에 있는 광고 단위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를 각각 검색 1회로 계산합니다.



검색 CTR

검색 클릭률(CTR)은 광고에서 발생한 클릭수를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검색 CTR = 클릭 수 /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검색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검색 CTR은 0.7%가 됩니다.


검색 RPM

검색 1,000회 노출당 수익 (RPM)은 예상 수입을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검색 RPM =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검색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 이면 검색 RPM은 4달러 (60달러 / 15,000) * 1000 가 됩니다.


검색엔진

검색엔진은 맞춤검색 엔진 의 줄임말로 , 게시자 웹사이트 사용자에게 맞춤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맞춤검색 환경을 말합니다. 검색용 애드센스 에서는 게시자 사이트 전용 검색엔진을 만들고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

검색창은 검색용 애드센스 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는 맞춤 검색 엔진 입니다. 게시자가 검색창을 맞춤설정한 후 페이지에 추가하면 찾으려는 검색어를 검색창에 입력해 사이트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게시자 ID

게시자 ID 는 게시자 계정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계정관련 정보를 쉽게 찾으려면 Google 시스템에 엑세스할 때 이 ID를 제공해야 합니다.

게시자 ID를 찾으세요? 게시자 ID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게재된 광고 유형 측정기준

사이트에 실제로 게재된 광고의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를 지정하여 디스플레이 광고를 요청한 경우 이 측정기준을 사용하여 광고 단위에 나타나는 디스플레이 광고의 유형 (예:애니메이션 이미지, HTML5 등)을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설정에 따라 요청한 광고 유형 내에서 게재되는 광고 유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를 설정하여 디스플레이 광고를 요청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광고 단위에 애님이션 이미지, HTML5등 다양한 유형의 디스플레이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요청한 광고 유형 측정기준을 사용하여 사이트에서 요청한 광고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재된 광고 유형 측정기준은 현재는 지원이 중단된 광고 유형 측정기준을 대체합니다.

● 텍스트

● 디스플레이/이미지

● 디스플레이/애니메이션 이미지

● 디스플레이/플래시

● 디스플레이/HTML5

● 디스플레이/확장형

● 디스플레이/기타

● 동영상(모든 유형의 동영상 광고 포함)

● 네이티브/광고

● 네이티브/일치하는 콘텐츠/광고 포함

● 네이티브/일치하는 콘텐츠/광고 없음

● 기타

Google 은 관련 광고에 대해 '/' 이름 지정 규칙을 사용합니다.


게재율

요청된 동영상 광고가 게재되고 재생되는 횟수의 비율 입니다.

광고 노출수 / 광고 요청 수


계정 이메일

Adsence 계정 로그인에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입니다. 이 주소는 Adsence 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귀하에게 보내게 될 주소 입니다.



계정 종류

일반적으로 직원이 20명 이상인 기업의 경우 법인 계정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개인 게시자나 20명 미만의 직원을 보유한 사업자의 경우 개인 계정으로 신청하십시오. 서비스 또는 지급 방식에 있어서는 개인 계정과 법인 계정이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법인 계정에 대한 지불은 회사명으로 지급되는 반면 개인 계정에 대한 지불은 계정 소유자의 수취인 이름으로 지급됩니다.


관리자

애드센스 사용자에게 할당되는 계정 액세스 수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관리자의 권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정의 모든 부분을 조회, 수정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계정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다른 사용자의 액세스 수준을 변경하거나 계정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광고 게재위치 측정기준

광고가 페이지에 게재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내의 광고 게재위치를 페이지에 수동으로 배치하는 것 또는 애드센스가 페이지에 자동으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 측정기준을 사용하면 광고 단위의 실적을 자동으로 게재되는 광고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단위

● 자동/글로벌

● 자동/URL 그룸 ('URL그룸'이 URL 그룹의 이름인 경우 입니다.)

● 기타


광고 노출수

개별 광고가 웹사이트에 게재될 때마다 광고 노출 1회로 기록됩니다. 광고 형식에 따라 게재되는 광고 개수도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수직 배너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그때마다 보고서에 광고 노출2회로 기록됩니다. 또한 광고 단위에 게재되는 광고의 개수는 광고 단위에 표준 텍스트 광고, 확장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중 어떤 광고가 게재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측정항목은 '맞춤'측정항목 모음 탭에만 표시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모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광고 단위

광고 단위는 애드센스 광고 코드 하나를 추가하여 게재되는 Google 광고 1개 이상을 말합니다. 애드센스 계정의 내광고 페이지에서 광고 단위를 만들고 , 맞춤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광고 레이아웃 코드 (Adsence 광고 코드)

참여 승인된 게시자가 웹 페이지에 붙여넣어 게시하는 HTML 로서, 광고는 이 코드를 통해 특정 광고 레이아웃 형식으로 해당 페이지에서 게재됩니다.


광고 세션

총 광고 세션 수 입니다. 사용자가 일정 기간 내에 사이트를 방문하고 광고가 포함된 페이지를 하나 이상 조회하면 한 번의 광고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광고 세션 길이

광고 세션당 평균 광고 쿼리수입니다.

광고 세션 길이 = ( 총 광고 쿼리수 / 광고 세션수 )


광고 세션 RPM

1,000개의 광고 세션당 평균 수입입니다.

광고 세션 RPM = ( 예상 수입 / 광고 세션수 ) * 1,000


광고 세션당 노출수

광고 세션당 평균 광고 노출수 입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가 한 번 로드될 때마다 여러 차례의 광고 노출이 발생합니다.


광고 요청

사이트에서 게재할 광고를 요청할 때마다 광고 요청 1회로 계산 됩니다. 광고 요청 횟수는 광고 (콘텐츠광고) 또는 검색어 (검색광고)를 요청한 광고 단위의 수 입니다. Google은 광고 요청이 한번 전송될 때마다 이를 광고 요청 1회로 계산합니다. 게재할 광고가 없어서 대체 광고 가 대신 게재되는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 측정항목은 '맞춤'측정항목 모음 탭에만 표시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모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광고 요청 CTR

광고 요청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광고 요청 CTR = 클릭수 / 광고 요청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요청에서 클릭이 7번 발생했다면 광고 요청 CTR은 .07%가 됩니다.( 7/1000=.07%)

이 측정항목은 '맞춤'측정항목 모음 탭에만 표시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모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광고 요청 RPM

1,000회 노출당 광고 요청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금액 입니다.

광고 요청 RPM = ( 예상 수입 / 광고 요청 횟수 )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광고 요청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이면 광고 요청 RPM은 4달러 (60달러/15,000) * 1000 가 됩니다.

이 측정항목은 '맞춤'측정항목 모음 탭에만 표시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모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광고 유형

애드센스 게시자는 자신의 페이지와 보고서에 표시할 광고 유형을 다양한 옵션을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광고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텍스트('디스플레이 형식과 유사한' 잡지 스타일 형식 으로 렌더링된 텍스트 광고 포함)

● 이미지

● 리치 미디어

● 플래시

● 동영상

● 애니메이션 이미지

● 오디오

● 링크 단위

광고 단위를 만들거나 수정할 때 게재할 광고 유형을 선택할 수 있고, 계정의 기본 광고 유형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광고 형식

사이트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페이지 콘텐츠 내에 표시되는 것(예: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는 것(예: 앵커광고) 등입니다.

광고 형식에 따라 텍스트, 디스플레이, 동영사 등 다양한 광고 유형 지원이 가능합니다. 광고 형식은 표시되는 개별 광고 수 만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너 광고 형식은 페이지에  가로로 광고를 2개까지 표시하고,  스카이스크래퍼는 세로로 광고를 4개까지 표시합니다.


광고 형식 측정기준

광고가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페이지의 콘텐츠 내에 직접 표시된 것, 상단에 표시된 것 등 입니다.

● 인페이지 : 위로 오버레이되는 것과는 달리 콘텐츠 내에 나타나는 광고에 대한 기본값입니다.

● 인피드 : 사이트의 기사 또는 제품 목록에 깔끔하게 삽입되는 네이티브 광고 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 페이지 단락 사이에 멋진 광고를 게재할수 있도록 Google에서 최적화한 네이티브 광고 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앵커 : 사용자 화면의 가장자리에 항상 표시되며 손쉽게 닫을 수 있는 모바일 광고 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모바일 전면 광고 : 사이트의 페이지가 로드되는 중에 게재되고 사용자가 언제든지 닫을 수 있는 모바일 전체 화면 광고 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기타 : 기타 광고 형식 입니다.


광고 CTR

표준 광고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개별 광고 노출수로 나눈 비율 입니다.

광고  CTR = 클릭수 / 광고 노출 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번 발생했다면 광고 CTR은 0.5%가 됩니다.

링크 단위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링크 단위 클릭 시 나타나는 광고 페이지에 대한 노출수로 나눈 비율 입니다.

이 측정항목은 '맞춤'측정항목 모음 탭에만 표시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모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광고 RPM

1,000회 노출당 광고 수익(RPM)은 추정 수익을 발생한 광고 노출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광고 RPM = ( 예상 수입 / 노출수 ) * 1000

예를 들어 광고 노출 수 45,000회의 예상 수입이 180달러인 경우 광고 RPM은 (180 / 45,000)* 1000, 즉 4달러가 됩니다.

이 측정항목은 '맞춤'측정항목 모음 탭에만 표시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모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기본 속성

기본 속성이란 통합된 애드센스-웹로그 분석 보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코드를 추가할 필요가 없는 속성을 말합니다. 기본 속성의 웹페이지에는 광고 게재를 위한 애드센스 광고 코드와 통합된 보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웹로그 분석 추적 코드만 있으면 됩니다. 다른 속성의 웹페이지인 경우 애드센스 코드, 웹로그 분석 추적 코드 외에도 애드센스-웹로그 분석 코드(ASAC) 가 있어야 통합된 보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