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제휴마케팅, 머천트 , 어플리에이트, 인플루언서, 바이럴마케팅 용어정리

마케팅 공부를 하시면서 많이 들어 봤을 용어 일텐데요.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을 까봐  

짧게 용어 정리 해보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요약]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신뢰도 및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방식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메신저 혹은 블로그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상품을 홍보하도록 만드는 기법으로,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바이럴 마케팅은 상품이나 광고를 본 네티즌들이 퍼담기 등을 통해 서로 전달하면서 자연스럽게 인터넷상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마케팅 방식을 이른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바이럴(viral)마케팅 혹은 바이러스(virus)마케팅이라고 부른다.

바이럴 마케팅은 기존의 매체 광고와 마찬가지로 1대 다수에게 향한다는 특징이 있으나, 일방적 노출이 아닌 소비자에 의한 선택적 노출이라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특히 또 다른 온라인 광고형식인 키워드광고나 배너광고에 비해 다른 블로그로의 스크랩 기능을 통해 효과가 확산되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바이럴 마케팅은 넓은 의미에서 입소문 마케팅과 유사하다. 하지만 입소문 마케팅이 주부나 동호회 등을 통해 상품의 이용평이나 기능 등과 관련된 내용이 많다는 점에 반해 , 바이럴 마케팅은 엽기적이거나 재미있는 독특한 콘텐츠가 기업 브랜드와 결합해 인터넷을 통해 유포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출처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신엔진연구소,박문각

블로그마케팅 , 카페 마케팅, SNS 마케팅 이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휴마케팅

제품/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이트

머천트(Merchant: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얻으려는 상거래기업 또는 인터넷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거나 가입자를 모집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

가 고객을 끌어들이고 , 제품/서비스를 진열, 판매하는 공간을 다른 사이트

어플리에이트(Affiliate : 인터넷 사이트를 보유한 개인이나 기업으로서 사이트를 이용한 수익을 창출하거나 사이트의 Contents를 더 알차게 꾸미기 위해 다른 업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신들의 사이트에서 손쉽게 소개하여 상거래를 일으키고 그에 따른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이트)

를 통하여 확장 시키면서, 이들 사이트를 통하여 방문한 고객이 제품/서비스를 구입했을 때 발생하는 수입을 함께 공유하는 장기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출처 - 매일경제용어사전

 

제휴마케팅 사이트 텐핑 바로가기

해당 광고업체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은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이다.

인플루언서란 SNS(social network services) 상에서 수만명에서 수십만명 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 트렌드를 선도하는 이들을 말한다.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와 패션,뷰티 분야의 모델형 인플루언서로 구분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를 이용해서 신제품 광고나 기존제품의 이미지 재고 등의 목적을 이루는 방법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하며 , 중국에서는 왕홍마케팅이라고 불리고 있다.

출처 -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