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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워즈(구글애즈)

구글 애드워즈 시작하기 - 구글 애드워즈란?

구글 애드워즈 시작하기 - 구글 애드워즈란?


구글 애드워즈란 네이버의 검색광고 시스템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구글의 광고주로 등록하여 내가 소개하는 상품이나 DB 접수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 제휴마케팅을 하는 마케터 들도 자동화수익을 위한 카칭으로 많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


목차 

1. 애드워즈의 특징 및 장점

2. 애드워즈 광고 네트워크

3. 애드워즈 광고 게재원리

4. 애드워즈 살펴보기


1.애드워즈의 특징 및 장점

1)광고 목적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를 할 수 있다.

브랜딩, 웹사이트 방문자 유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출 증대, 전화 문의 유도, 재방문 유도, 앱 다운로드 등 다양한 목적으로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2)광고 유형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효과적인 광고 유형 선택 가능.

Google.com(구글에서 검색등)

YouTube(동영상 네트워크 사용자들 ),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웹사이트 좌,우측에 뜨는 배너 등)

Google Play(앱(어플다운) 등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형태롤 광고 진행이 가능하다.

3) 타켓팅

다양한 목적과 유형을 가지고 적절한 위치와 시점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광고 노출 지역과 시간을 정하고, 검색 키워드 또는 다양한 타겟팅을 활용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개 또는 관련이 높은 사이트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4)성과측정

객관적인 효과 측정이 가능하다.(데이터를 기반한 마케팅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광고를 조회한 사용자, 클릭 후 웹사이트로 유입된 사용자 뿐만 아니라 추적 도구를 이용하면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 등의 비율을 제공한다.

5)광고비용

탄력적인 예산 집행(지출되는 금액을 광고주가 직접 정할 수 있다 ex)일일광고비 예산 설정가능, 추후 언제든지 변경가능하다 )과 

합리적인 과금 방식(애드워즈 광고가입이 무료) 이 있다.

적은 예산(일일 2만원~4만원정도) 으로도 광고를 시작할 수 있으며, 광고에서 클릭이나 조회 발생 등 광고 효과가 있는 경우에만 비용 청구를 한다.



정리하자면 이렇다.

1)광고목적 :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가 가능하다.

2)광고유형 :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효과적인 광고 유형 선택이 가능하다.

3)타겟팅 : 적절한 위치와 시점에 광고 노출을 할 수 있다.

4)성과측정 : 객관적인 효과를 측정 할 수 있다.

5)광고비용 : 탄력적인 예산 집행과 합리적인 과금 방식이다.


2. 애드워즈 광고 네트워크

광고를 어디에 내보낼지 정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빠르다.

구글 : 구글 검색 광고로 내보낼 수 있다.

구글과 제휴(파트너쉽)를 맺은 사이트에 이미지나 배너로 올리는 방법

유튜브 : 동영상 앞에 약5초정도의 광고를 띄우는 방법 등이 있다.

위의 것들을 통틀어서 광고 네트워크 할수 있다.

구글 검색네트워크

"Google.com 및 파트너사에서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관련성 있는 텍스트 광고를 실시간으로 노출 할 수 있다. "

제춤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찾는 중인 사용자들에게 광고 노출 및 클릭 유도 할 수 있다.

전환이나 클릭을 유도하는데 적합한 광고 유형이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블로그,뉴스,커뮤니티 등 Google의 파트너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에게 이미지,텍스트,동영상 등의 광고를 노출 할 수 있다. "

브랜딩, 방문, 구매, 회원가입 유도, 앱 설치, 리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맞게 사용 할 수 있다.

YouTube

"YouTube 동영상 시청자들에게 관련성 있는 광고를 동영상 재생 전 또는 검색 결과 등에 노출 할 수 있다. "

*매달 2천7백만 명이 방문하는 국내 1위 동영상 사이트에 광고 게재 할 수 있다. (*2016년5월,닐슨 코리아 클릭 집계 기준)


3. 애드워즈 광고 게재원리

광고 게재순위 산정 원리 - 입찰 방식(가장 큰 특징)

1. 유저가 검색 실행(해당 검색어에 매칭 되는 키워드 들이 보여진다.)

2. 키워드에 대한 입찰 진행(키워드 단가가 정해져 있지 않다. 여러광고가 한 키워드에 대해서 입찰경쟁을 한다.)

3. 입찰 결과 게재 순위와 비용 결정 (입찰결과 게재순위안에 들어야 광고노출이 된다.) 

입찰결과를 결정하는 것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당장 노출이 될지 말지

둘째, 노출이 된다면 몇번째 위치에 될 것인지

셋째, 그 위치에 클릭이 발생했을 때 그 과금되는 비용이 얼마가 될 것인지 이다.


입찰을 하면서 어떠한 요소가 고려가 될 것인가?

유저들은 관령성이 높은 광고를 보기 원한다. 자신들의 관심사나 상황밖의 관심사를 알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이는 광고주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광고를 하는 소재와 내용에 가장 적합한 유저를 찾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구글 광고의 광고 게재순위는 이 두가지 부분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최대 입찰가 X 품질평가점수 = 광고게재순위



광고 게재순위 산정 원리 - 입찰가와 실제 광고 비용

입찰가와 실제비용은 다르다.

당신이 입찰한 입찰가가 어떻게 최종적으로 클릭 당 비용이 되는지 확인해 보자. 

상황을 가정해 보자.

4명의 광고주가 있고 , 특정검색페이지에서 3순위 까지의 광고게재 슬롯에 대해 입찰을 한다.

ex) 물병을 검색했을 때 광고를 띄울 수 있는 슬롯이 3개가 있다는 것이다.

각각 모든 다른 최대 CPC 입찰가 를 등록했다고 생각해 보자.

500원,400원,300원,250원 을 최저입찰가로 입력 한다고 했을 때 입찰가가 모두 클릭 당 비용이 되지 않는다.

이때 최종적으로 클릭 당 비용이 되는 기준은 입찰가 기준으로 봤을 때 바로 다음 순위의 광고를 이길 수 있는 수준으로 정해진다.

입찰가 500원 -> 클릭 당 비용 410원

         400원 -> 310원

         300원 -> 260원

바로 다음 순위 입찰가보다 +10원 수준으로 결정. 클릭시 과금

한마디로 입찰가는 우리가 지불하는 최종비용이 아닌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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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가 250원 -> 클릭 당 비용 250원

입찰가 기준으로 봤을 때 입찰 경쟁 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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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러한 입찰가만으로 광고노출을 정하게 되면 단순히 돈을 많이 쓰는 광고주만 유리해 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고 광고의 실제 품질을 반영하기 위해서 품질평가점수 라는 것이 추가 된다.


지금 입찰가 방식에 품질평가점수 가 추가 되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자.

광고 게재순위 산정 원리 - 품질평가점수 반영

입찰가: 500원 , 품질평가점수: 아주 낮음 -> 광고평가: 5

          400원 , 낮음 -> 15

          300원 , 높음 -> 20

          250원 , 중간 -> 8

품질평가 반영 후 순위 재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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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가        품질평가점수 = 광고평가   클릭당 비용

300원        높음             =  20                260원

400원        낮음             =  15                320원

250원        중간             =   8                 200원

500원        아주 낮음      =   5                 500원

결론적으로 보자면 입찰가가 반드시 최상위권이 아니더라도 품질평가점수 여부에 따라서 광고를 게재할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구글 광고에서 품질평가점수가 이만큼 큰 영향이 있다. 그럼 품질평가점수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 지는지 알아보자.


품질평가점수의 구성 요소와 중요성

품질평가점수는 사용자 와 광고주 구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입찰 비용 감소 및 게재 순위 상승 한다.

이를 평가 하는 기준은 아래 와 같다.

광고 관련성 :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광고의 포맷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광고 클릭률 : 유저가 광고에 실질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예상 클릭률 로서 가장 명확한 지표이다.)

방문 페이지 품질 : 관련성 높은 컨텐츠, 간편한 UI, 내용의 투명성 이다.


다양한 입찰 방식

클릭당 과금 CPC(Cost Per Click) : 광고가 클릭 될 때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비용 설정. (구글 애드워즈에서 가장 많이 활용됨)

조회 당 과금 CPV(Cost Per View) : 동영상 조회 및 상호작용 당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비용 설정

노출 당 과금 CPM(Cost Per Mile) : 클릭과 무관하게 1,000회 노출 당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비용 설정

전환 최적화 CPA(Cost Per Acquisition) 

: 목표하는 전환당 비용 설정 시 CPC 자동 조정(CPA를 설정했을 때 실제 과금은 클릭 당 으로 되지만 길게 봤을 때 특정 전환을 일으키기 까지 들었던 최종 비용을 전체 전화수로 나눈 것이다. 즉! 목표하는 전환당 비용을 설정해 놓고 CPC를 자동조정 하는 방식이다.

* 다른광고플랫폼의 CPA 와 구글애드워즈의 CPA는 다른 의미이다.


4. 애드워즈 살펴보기

애드워즈 계정 구조 한 눈에 보기

애드워즈 계정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소재) , 키워드1, 키워드2

            광고그룹 - 광고(소재) , 키워드1, 키워드2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소재) , 키워드1, 키워드2

            광고그룹 - 광고(소재) , 키워드1, 키워드2

각각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 보자.

애드워즈 계정 구조 이해하기

계정 : 애드워즈에 로그인하는 사용자 아이디 , 설정요소: 언어,통화,시간대,결제방식 등(최초 설정 후 변경할 수 없음)

캠페인 : 제품 및 서비스 또는 지역 카테고리 , 설정요소: (일일)예산, 네트워크, 타겟 언어 위치, 입찰 방식(cpc,cpv,cpm등)

광고그룹 : 캠페인 내의 세부 카테고리(ex. 가구점이라면 의장,탁장 등) , 설정요소: 입찰가, 디스플레이 타겟팅 등

광고 : 같은 광고 그룹에 속하는 하나 이상의 광고 , 설정요소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광고 소재

키워드 : 광고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키워드 목록 , 설정요소: 키웓, 입찰가, 검색유형 등 (단, 광고 형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계정 구조 예시(1) 상품 유형 별 캠페인 구분

계정(구글 가구점)

캠페인(의자) - 광고그룹(학생 의자) - 광고, 키워드1, 키워드2

                   광고그룹(식탁 의자) - 광고, 키워드1, 키워드2

캠페인(침대) - 광고그룹(유아 침대) - 광고, 키워드1, 키워드2

                   광고그룹(수납 침대) - 광고, 키워드1, 키워드2


계정 구조 예시(2) 타겟팅 국가 별 캠페인 구분

계정(구글 가구점)

캠페인(미국 타겟) - 광고그룹(의자) - 광고, 키워드1, 키워드2

                          광고그룹(침대) - 광고, 키워드1, 키워드2

캠페인(대한민국 타겟) - 광고그룹(의자) - 광고, 키워드1, 키워드2

                                광고그룹(침대) - 광고, 키워드1, 키워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