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정의

안녕하세요~ 

이부장 채널의 이부장입니다.

오늘은 웹로그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의 시작과 끝 이라는 책으로 공부 중인데요.

일단 용어가 너무 헷갈려서 노트 형식으로 포스팅 하는 겁니다.

각 용어마다 간단하게 설명하는데요, 전체 용어나 좀더 자세한 설명은 다음 URL 을 참고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6083659?hl=ko&ref_topic=3544906

웹로그 분석 고객센터 용어집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GATC

Gool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는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는 사이트에 있는 각각의 HTML 페이지에 직접 추가하거나 Google 태그관리 시스템을 통해 간적접으로 추가 

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태그 라고도 합니다.


리퍼러 referrer

리퍼러는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 페이지의 URL 을 말합니다. 즉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페이스북,네이버,다음,구글) 를 말하는 거에요.


매체 Medium

캠페인 추적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 을 나타냅니다. 

매체의 예를 들어 볼게요.

검색엔진 링크의 경우 '오가닉(무료)' 및 '클릭당비용(cpc)' , 

그리고 뉴스레터의 경우 '이메일' 및 'pdf' , 

해당 웹사이트로 링크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리퍼럴referral' , 

방문자가 웹브라우저상에서 직접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경우 ' direct ' 라고 합니다.


목표전환 Goal conversion

종종 목표전환 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인 페이지뷰 보다는 좀 더 가치 있는 바람직한 액션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 (방문자는 고객이 됩니다.) 

가입 축하 페이지 (방문자는 탐색자 prospect 가 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또는 온라인 프리젠테이션 (방문자가 참여합니다.) 등이 해당 합니다.


방문 페이지 Landing page

방문 페이지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하는 첫 페이지 를 말합니다. 인입 페이지 entrance page 라고도 합니다.


사이트 검색 Site search

웹사이트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 (내부 검색엔진) 대부분 콘텐츠가 방대한 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키고자 사용 됩니다.

다시 말해 필요한 정보를 좀 더 빨리 찾고자 사용 됩니다.



세션 Session

'방문' 또는 '방문 세션' 이라고도 하며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 을 의미합니다.

방문자가 웹브라우저를 닫은 시점이나 또는 웹사이트에서 아무런 액션 없이 30초가 경과되면 세션은 완료 됩니다.

세션 타임아웃 값의 업계 평균은 통상적으로 30분이지만 조정 가능 합니다.


소스 Source

캠페인 추적 시 소스는 추천의 출처 를 가르킵니다. 소스의 예로는

구글 검색엔진(google.com)

야후 검색엔진(yahoo.co.uk)

네이버 검색엔진 (naver.com)

뉴스레터 이름 또는 추천 웹사이트 이름을 들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 Funnel

유입 경로는 예를 들면 체크아웃 시스템처럼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 를 의미 합니다. 보통은 웹페이지 가 그렇지요.


이탈 고객 Bounced vistor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 를 뜻 하는데요. 보통 사용자 경험이 좋이 않은 것으로 간주 합니다.


캠페인 Campaign

캠페인은 유료 광고 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도서 세일 (유료 검색 캠페인 용)

봄 세일 (배너 캠페인)

1월 뉴스레터 (이메일 광고) 입니다.


투자수익(이익) ROI

투자수익 ROI , Return on investment 계산 공식은 

(수익 - 비용) / 비용 이며 , 백분율로 표시 된다.



URL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은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 으로 예를 들어, 

http://www.mysite.com/products/widget1.php 는 구글 웹사이트에서 /analytics/ 디렉토리의 

conversionuniversity.html 웹페이지에 액세스 하는 URL 입니다. 

일반적으로 URL은 네 가지 요소, 

즉 프로토콜 유형(HTTP), 호스트 도메인 이름(http://www.mysite.com), 

디렉토리 경로 ((/products/) 및 파일명 (widget1.php)으로 구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