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기초강의 - 목표설정
2018/02/20 - [마케팅/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강의 -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2018/02/21 - [마케팅/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두번째 태그삽입, 리마케팅 활성화
위의 글들을 순서대로 보고 오시면 더욱 편리하다.
5.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비즈니스 활동에서 중요시하는 KPI 들이 있다.
애널리틱스가 기본적인 사용자들의 활동 데이터는 쌓는데 내가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알아서 할 수 없다.
우리가 일일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이 이런 활동을 했으면 전환을 일으켰다고 기록을 따로 해줘! 라고 지정을 해야 한다.
목표설정 : 기업의 KPI , 혹은 그에 준하는 행동 추적
확인하고자 하는 전환 행동 정의
- 전자상거래에서 많이 하는 구매 완료 등이 있다.
* 도착 : 특정 페이지 도달 ex) /thankyou
* 시간 : 유저의 활동 시간 ex) 10분짜리 영상 페이지
* 세션당 페이지/조회 : 세션의 활동량을 측정
이벤트 추적 : 쿠키가 작동되지 않는 다양한 행동 추적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 있는 것은 안다. 사이트에 들어온지 몇분 지났는지 이런것은 자동으로 트랙이 되는데 , 어디가서 클릭을 한다던지 , 특정 폼에다가 기입을 한다던지 이러한 활동들은 별도로 쿠키에 기록 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일일이 정해 주어야 한다.
버튼 HTML 에 해당 명령어 삽입
* Category (필수) : 추적을 원하는 요소들의 종류 ( 예:비디오,버튼, 등등)
* Action (필수) : 추적을 원하는 행동들 ( 예: '재생' , '정지' )
* Label : 추적을 원하는 이벤트의 부가 정보들 ( 예 : 비디오 이름, 구매, 전화 연결 등)
* Value : 이벤트에 부가하고픈 금전적 가치 ( 예 : 1000원 )
전자상거래란?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 거래정보와 제품 정보 , 즉! 구체적으로 사람들이 전자상거래활동(돈을 낸 활동)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지 않는다. 그래서 구매완료 페이지에 무언가를 심어 주어야 한다.
전자상거래 기능을 활용할 경우, 사이트 내의 거래수와 매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거래데이터와 상품데이터를 구매완료 페이지에 심어주면 일단 제품정보가 온다. 주문번호 , 상품이름 ,가격, 수량 등이 온다.
전자상거래 추적시 하나의 거래와 연계되어 있는 거래 데이터와 상품 데이터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됨
웹사이트/앱 내 구매 ▶▶▶ 전자상거래 코드를 통해 구매 활동 관련 데이터 전송 (1. 거래정보 : 주문번호, 제휴사, 거래총액, 배송비, 세금 , 2.제품정보 : 주문번호, 상품이름, SKU/code , 카테고리, 상품가격, 상품수량) ▶▶▶ 전송된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확인
전자 상거래 설정 방법
1. 전자상거래 기능을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 보기 에서 설정
2. 구매 완료 페이지에 전자상거래 태그를 업데이트
GA 전자상거래 플러그인 불러옴
거래 데이터 섹션 : 거래 ID 를 확인, 원하는 경우 총 매출, 배송비, 세금 포함 가능
상품 데이터 섹션 : 상품이름과 거래 ID 를 연결, SKU , 카테고리, 상품 가격 및 수량도 추가 가능
GA 로 거래/상품 데이터 전송
거래/상품 정보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나?
아니다! 사이트에서 활용하는 변수값을 활용하여 동적으로 각 가치값들을 불러오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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