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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워즈(구글애즈)

애드워즈 - 검색 광고 시작하기

애드워즈 - 검색 광고 시작하기



제휴마케터들도 자동화수익을 위해 애드워즈를 공부하고 활용을 많이 한다.

소상공인 및 대기업 자영업자들도 애드워즈를 통해 광고 효과를 보기 원하는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본인도 애드워즈 광고를 공부하면서 포스팅 한다. 다같이 공부하자.


[목차]

1. 왜 검색 광고 인가?

2. 검색 캠페인 설정하기

3. 검색 광고 작성하기

4. 키워드 관리하기





1. 왜 검색 광고 인가?

광고주 들은 왜 검색 광고를 사용해야 할까?

광고주 관점이 아니라 사용자 관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고 가정해 보자.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은 크게 1) 인지, 2) 탐색, 3) 고려, 4) 전환 의 4단계를 거쳐 제품에 대한 인식부터 구매까지 연결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구글 애드워즈 검색 광고 가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자.

1) 인지 :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인식탐색으로의 연결고리가 중요한 단계 (처음으로 인식하는 단계)

2) 탐색 : 고객이 제춤에 대한 관심을 능동적으로 표현 , 적극적인 정보 탐색으로 이어지는 단계

3) 고려 : 일반 소비자가 잠재고객으로 전환 ,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구매를 고려하는 단계

4) 전환 : 광고주의 비즈니스와 연관된 고객의 실질적인 행동  , 회원가입, 구독, 신청, 구매 완료 등의 단계


1)인지 -> 구글에서 관련 키워드 검색-> 

2)탐색 -> 잠재 고객에게 광고 노출 -> 

3)고려 -> 광고주의 비즈니스로 고객 연결 -> 전환

검색결과에 일반적인 정보도 노출되지만 광고주의 텍스트 광고도 함께 노출된다. 

사용자는 당장 관심있는 키워드를 검색했기 때문에 이 광고를 정보의 일부로 판단하게 된다. 

자신이 찾고 있는 정보와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게된다면 광고를 클릭하게 된다. 

즉,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찾던 사용자가 잠재고객으로 변하게 되는 시점이다. 그래서 이 잠재고객이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광고형태에 따라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유입되거나 광고주에게 전화를 거는 등 광고주의 비즈니스로 바로 연결된다. 구글의 검색광고는 노출위치나 검색결과에 긴밀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그 주목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인터넷 사용자가 찾던 상품에 대한 바로 그 광고가 광고와 연결된 검색결과의 최상단과 하단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광고의 클릭률이나 전환률이 높아질 수 있다.

추가적인 장점은 노출에 대한 비용지불이 따로 없으며 , 실제 광고나 상품에 관심을 가진 사용자가 클릭을 한 경우에만 과금이 되기 때문에 투자대비 효과가 높다.

예를 들어 보험가입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 라고 가정을 하고 키워드를 검색해 보자.

검색결과는 크게 두가지 영역으로 구분되게 된다.

하나는 자연 검색결과 영역 나머지는 검색 광고 영역이다.

자연 검색결과 영역 : 이미지, 사이트, 지도 , 웹문서 , 바로가기 등 (구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자동으로 결정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애드워즈를 통해 수동으로 등록하거나 조정할 수 없다.

검색광고 결과 영역 : 검색광고는 크게 상단노출과 하단노출로 나뉘어 지게 되며, 각각의 게재 순위에 따라 정확한 광고 위치가 결정되게 된다.


검색 광고 노출 원리

키워드-광고 관련성            광고클릭률            방문 페이지 품질

최대 CPC 입찰가      X        품질평가점수    =    광고 게재 순위


유저가 검색을 실행하면 해당 검색어와 매칭되는 키워드들의 연결된 광고가 보여진다.

문제는 어떤 광고가 나가야 하는가? 이다.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 별로 단가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지만 구글 광고는 그렇지 않다.

바로 입찰 경쟁이 시작된다. 여러 광고가 한 키워드에 대해 입찰경쟁을 하게 되고 , 입찰결과 노출 가능한 광고 게재 지면에 해당하는 순위에 들어야 광고가 노출되게 된다. 입찰 결과로 결정되는 것은 3가지 이다. 

1)노출이 될지 되지 않을 지 

2)노출이 된다면 어느 위치에 노출이 될 것인지 

3)해당위치 에서 클릭이 발생했을 때 실제 과금되는 비용은 얼마인지 이다.

그렇다면 입찰을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요소가 고려가 될까?

유저들은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보기 원한다. 자신들이 관심있는 소재를 만나고 싶어한다. 이는 광고주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광고를 하는 소재와 내용에 가장 적합한 요소를 찾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구글 광고의 게재순위는 이 두가지 요소를 만족시키기 위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바로 최대 입찰가 와 품질평가점수 이다. 만약 이 부분이 궁금하다면 첫번째 구글애드워즈 시작하기 를 참고하자.



2. 검색 캠페인 설정하기

애드워즈 계정 구조

애드워즈 계정

검색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소재) , 키워드1 , 키워드2

                  광고그룹 - 광고(소재) , 키워드1 , 키워드2

검색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소재) , 키워드1 , 키워드2

                 광고그룹 - 광고(소재) , 키워드1 , 키워드2

예시) 검색 캠페인 구조

애드워즈 계정 (구글보험)

캠페인(의료실비보험) - 광고그룹(갱신형) - 광고, 키워드1 , 키워드2

                               광고그룹(비갱신형) - 광고, 키워드1 , 키워드2

캠페인(연금 보험) - 광고그룹(갱신형) - 광고, 키워드1 , 키워드2

                          광고그룹(비갱신형) - 광고 , 키워드1 , 키워드2

검색 캠페인의 구조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구성(실비보험,연금보험) 할 수도 있지만 , 광고가 타겟하고 있는 지역이나, 예산분배의 정도, 혹은 노출기기에 따라 나눌 수 있다. 결과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캠페인을 구성 할 지는 광고주 분들의 필요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캠페인  설정의 기본 요소(캠페인 설정)

기기타겟팅 (PC,모바일,테블릿)  

위치 및 언어 타겟팅 [지역과 언어(주의할점은 광고가 나가는 언어가 아니라 타겟하게 되는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의 언어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부분이다. 국내타겟의 경우 언어는 한국어와 영어 모두 설정하는 것이 광고진행이 원할하다.)] 

입찰 전략 (CPC 클릭당 과금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광고주가 직접 설정하는 수동식  CPC 와  , 시스템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조절하는 클릭수 최대화 전략이 있다. 그외 고급기능들도 있다.)

일일 예산 (하루에 얼마의 광고비를 설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이다.


3. 검색 광고 작성하기

 효과적인 광고 작성법

* 최종 도착 URL : 도착 페이지 URL

* 광고제목 1 : 한글 15자 / 영문 30자 이내

* 광고제목 2 : 한글 15자 / 영문 30자 이내

* 경로 : 입력란 2개 각 영문 15자 이내 (필수는 아님)

* 설명 : 한글 40자 / 영문 80자 이내

구글 애드워즈 검색 광고 작성시 유의사항

* 같은 단어나 띄어쓰기 중복사용 불가

* 느낌표 : 광고 제목에 사용 불가/설명 입력란에 1개 허용

* 과도한 대문자는 사용 불가

* 숫자,기호,구두점의 과도한 사용 불가

  (예:f1owers,fl@wers)


구글 애드워즈 검색 광고 작성에 관한 Tip

* 검색어와 관련 높은 광고 문구를 작성합니다.

* 성과가 좋은 키워드를 포함하여 광고 제목을 작성합니다.

* 광고 내용과 맞는 최종 도착 URL 로 바로 연결합니다.

* 구매, 둘러보기, 견적보기 등 클릭 유도문안을 사용합니다.

* 가격 정보를 광고 문구에 포함시킵니다.

* 특별한 혜택이나 이벤트를 강조합니다.


4. 키워드 관리하기

키워드 검색 유형

 

 확장 검색

구문 검색 

일치 검색 

 광고게재 방식

키워드의 유사어 및 동의어에도 광고 게재 

키워드 앞/뒤에 다른 단어가 포함되어 있어도 광고게재 

키워드와 사용자 검색어가 정확히 일치 시 광고게재 

 도달 범위

넓음 

보통 

좁음 

키워드 예시 

비갱신형 보험 

비갱신형 보험 

비갱신형 보험 

검색어 예시 

□ 광고게재 가능

광고게재 불가

비갱신형 특약보험

비갱신형 보험 상담

갱신형 보험

구글 보험 

 비갱신형 보험 상담

구글 비갱신형 보험

비갱신형 구글 보험

비갱신형 특약 보험

비갱신형 보험

비갱신형 보험 상담

구글 비갱신형 보험

비갱신형 특약 보험

 


효과적인 키워드 작성법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제품관련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경쟁 브랜드 키워드 이다.

제품관련 키워드 : 보험,연금보험,저렴한 보험,비갱신 연금보험,특약 보험,무료상담 보험,

브랜드 키워드 : 구글보험, 구글보험 연금

경쟁 브랜드 키워드 : ABCD보험 연금, 가나다보험 연금




애드워즈 지원 서비스

영업 시간 내 문의

오전9시30분~오후6시 (단,금요일은 오후4시까지 운영)

전화 상담 - 1577-5995 , 계정 고객 아이디 10자리 입력

채팅 상담 - 계정 도움말에서 라이브 채팅 버튼 클릭

실시간 SNS 상담 - 페이스북에서 'Google Adwords'검색 ,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메시지 버튼 클릭

그 외 시간 문의

이메일 상담 - 영업일 1일(24시간)이내로 답변 , 스크린샷 첨부 권장

* 대행사의 경우 고객 관리자 계정 MCC 10자리 번호 입력 권장


출처 : 구글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