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애드워즈 연동하여 광고 트래픽 추적 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애드워즈 연동하여 광고 트래픽 추적 하기



3. Google 애널리틱스 와 AdWords 연동 (광고 트래픽 추적)

애드워즈는 유저의 클릭 이후 전환까지의 사이트 내 행동은 파악할 수 없다.

+++++++++++++++++

애널리틱스를 통하여 광고주는 사이트 내 유저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

두가지 도구를 연동하면 클릭부터 전환까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애드워즈는 태그라는 것을 쓴다. 애드워즈 뿐만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는 어쨌거나 당신들의 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이 후의 행동을 분석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어디서 왔는지 기본적인 트래킹은 하지만 이게 광고인지 아닌지는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한다.

그래서 태그라는 URL을 달고서 유저들이 들어와야 하는데 애드워즈는 같은 구글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상품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태그를 달아준다.

이렇게 하면 애드워즈에서 광고클릭 유도를 어떻게 했는지 애드워즈를 통해서 볼 수 있고 , 그 사람들이 실제로 클릭하고 들어와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 어떻게 전환을 일으켰는지 까지 과정을 한번에 볼 수 있다.


문제는 구글이 아닌 타 매체(티스토리,워드프레스등)를 추적 할 때 이다.

네이버 광고를 돌리거나 페이스북 광고를 돌릴 때 이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수동 태그 이다.

4. 타매체 추적을 위한 맞춤 URL 생성 (수동 태그) 

수동태그는 본인이 직접 이 트래픽은 네이버 광고에서 왔다라고  일일이 URL 에 지정을 해 주어야 한다.

어려운 작업 일 수도 있다.

마케팅 채널  -  맞춤 URL 생성  -  도착 URL 변경(뒤에다가 utm 태그를 달아준다.)  -> 마케팅 채널

                   (utm_source , utm_medium , utm_campaign)  

자연유입  --------------------------------------------------------------------------------> 자연유입

[A매체 전체 트래픽]                                                                          [Google 애널리틱스]

이 utm 태그를 달아주지 않으면 애널리틱스는 자연히 검색을 통해서 들어왔나보다 라고 인식을 한다.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에서 구분을 하는 채널들이 있다.

획득 채널 구분하기

직접 (Direct) ㅣ 북마크 또는 웹사이트 URL

자연 검색 (Organic Search) ㅣ 주요 검색 엔지

유료 검색 (Paid Search) ㅣ 검색 네트워크

이메일 (Email) ㅣ 이메일

추천 (Referral) ㅣ Google 검색 네트워크 외 (ex. 페이스북 링크 , 네이트 등)

소설 (Social) ㅣ 소셜미디어 사이트

디스플레이 (Display) ㅣ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다른 광고 (Others)


* 기본 채널 그루핑은 구글이 미국 기준으로 설정한 것 (구글이 아닌 사이트는 왠만해서 잡지를 못한다)

* 네이버 광고의 경우, 누가봐도 키워드 광고(Paid Search)지만, '자연검색(Organic)'으로 잡힘.

애널리틱스에서는 구분을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 한다.

링크 안에 UTM Parameter 가 없으면 구글이 알아서 기본 채널로 라벨을 붙인다.(자연 트래픽으로 인식한다.)

UTM 이 있다면, 설정해 놓은 값으로 기록을 하여 구분이 가능하다. (페이스북에서 왔다.네이버에서 왔다라고 구분을 한다.


그렇다면 UTM 태그를 어떻게 생성 하는지 알아보자.

구글검색창에 " URL 작성도구 " 를 검색하면 바로 만들 수 있다.

1. 정보 입력 후 클릭

2. 아래의 주소 복사

3. 주소 붙여 넣음

타매체 광고 도착 URL , 홍보 이메일 내 링크 , 블로그 홍보 내 링크

웹사이트 주소 와 소스 매체 이름 까지는 설정을 해야 한다.

웹사이트 주소 : 본인이 유입하고 하는 사이트 주소

캠페인 소스 : 어느 사이트 에서 왔는냐? ex)네이버, 페이스북 

캠페인 매체 : 어떤 방식으로 왔느냐? ex) 배너, 키워드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인지.... 

캠페인 이름 : 적어줘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분을 한다.

위의 필수 입력란을 모두 작성하면 URL이 자동으로 생성된다고 친절히 알려주고 있다.

다음시간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에대해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