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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강의 - 목표설정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강의 - 목표설정


위의 글들을 순서대로 보고 오시면 더욱 편리하다.


5.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비즈니스 활동에서 중요시하는 KPI 들이 있다. 

애널리틱스가 기본적인 사용자들의 활동 데이터는 쌓는데 내가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알아서 할 수 없다.

우리가 일일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이 이런 활동을 했으면 전환을 일으켰다고 기록을 따로 해줘! 라고 지정을 해야 한다.


목표설정 : 기업의 KPI , 혹은 그에 준하는 행동 추적

확인하고자 하는 전환 행동 정의

- 전자상거래에서 많이 하는 구매 완료 등이 있다.

* 도착 : 특정 페이지 도달 ex) /thankyou

* 시간 : 유저의 활동 시간 ex) 10분짜리 영상 페이지

* 세션당 페이지/조회 : 세션의 활동량을 측정


이벤트 추적 : 쿠키가 작동되지 않는 다양한 행동 추적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 있는 것은 안다. 사이트에 들어온지 몇분 지났는지 이런것은 자동으로 트랙이 되는데 , 어디가서 클릭을 한다던지 , 특정 폼에다가 기입을 한다던지 이러한 활동들은 별도로 쿠키에 기록 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일일이 정해 주어야 한다.


버튼 HTML 에 해당 명령어 삽입

* Category (필수) : 추적을 원하는 요소들의 종류 ( 예:비디오,버튼, 등등)

* Action (필수) : 추적을 원하는 행동들 ( 예: '재생' , '정지' )

* Label : 추적을 원하는 이벤트의 부가 정보들 ( 예 : 비디오 이름, 구매, 전화 연결 등)

* Value : 이벤트에 부가하고픈 금전적 가치 ( 예 : 1000원 )


전자상거래란?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 거래정보와 제품 정보 , 즉! 구체적으로 사람들이 전자상거래활동(돈을 낸 활동)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지 않는다. 그래서 구매완료 페이지에 무언가를 심어 주어야 한다.

전자상거래 기능을 활용할 경우, 사이트 내의 거래수매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거래데이터와 상품데이터를 구매완료 페이지에 심어주면 일단 제품정보가 온다. 주문번호 , 상품이름 ,가격, 수량 등이 온다.

전자상거래 추적시 하나의 거래와 연계되어 있는 거래 데이터와 상품 데이터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됨


웹사이트/앱 내 구매 ▶▶▶  전자상거래 코드를 통해 구매 활동 관련 데이터 전송 (1. 거래정보 : 주문번호, 제휴사, 거래총액, 배송비, 세금 , 2.제품정보 : 주문번호, 상품이름, SKU/code , 카테고리, 상품가격, 상품수량) ▶▶▶ 전송된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확인  


전자 상거래 설정 방법

1. 전자상거래 기능을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 보기 에서 설정

2. 구매 완료 페이지에 전자상거래 태그를 업데이트

GA 전자상거래 플러그인 불러옴

거래 데이터 섹션 : 거래 ID 를 확인, 원하는 경우 총 매출, 배송비, 세금 포함 가능

상품 데이터 섹션 : 상품이름과 거래 ID 를 연결, SKU , 카테고리, 상품 가격 및 수량도 추가 가능

GA 로 거래/상품 데이터 전송

거래/상품 정보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나?

아니다! 사이트에서 활용하는 변수값을 활용하여 동적으로 각 가치값들을 불러오도록 설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