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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 이해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 이해하기



출처 :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유튜브




애널리틱스 리포트 이해하기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2. 잠재 고객 보고서 이해하기

3. 획득 보고서 이해하기

4. 방문 형태 보고서 이해하기

5. 전환 보고서 이해하기

6. 실시간 보고서 이해하기

7. 대쉬 보드와 지능형 이벤트 이해하기


고급기능보다는 기본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1. 들어가기 전에

본격적으로 보고서를 살펴보기에 앞서서 보고서 이해해 있어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내용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널리틱스 보고서 활용 방향성

" 마케터의 시각 " VS " 웹 개발자의 시각"


보고서를 잘 사용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요?

그것은 여러 인사이트 들을 보고서를 통해서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널리틱스는 많은 데이터 들이 있으나 어떤 관점으로 데이터를 보느냐에 따라서 활용도는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관점에는 크게 마케터의 시각과 웹 개발자의 시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터는 방문자들의 사이트내 활동이나 가장 효과적인 광고 문안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반면 , 웹개발자들은 방문자들의 사이트 이탈지점 처럼 콘텐츠에 좀더 초점을 맞춰진 것을 관심을 가질 것 입니다.

오늘 세션에서는 이 중에서 마케터의 관점에서 봤을 때 조금 활용할 수 있는 보고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 보고자 합니다.



애널리틱스 보고서 구조

잠재 고객 보고서 : "우리 웹사이트/앱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

방문 형태 보고서 : "사이트 내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할까? "

획득 보고서 : " 트래픽에 대한 어떤 채널과 캠페인이 가장 효과적일까? "

전환 보고서 : "웹사이트/앱에서 전환은 어떻게 일어나고 있을까? "

실시간 보고서 : 실시간으로 사인트/앱내 활동 추적

대시 보드 : 내가 원하는 보고서들만 한눈에!

지능형 이벤트 : 사이트/앱의 급격한 변화 알람 기능

위의 강조한 보고서가 중심이 될텐데요. 위 보고서들은 각각 어떤 질문들에 대한 답을 갖고 있을까요?

하나씩 의 대표 질문들을 통해 보고서의 성격을 알아 보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필수 용어들을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애널리틱스 이해를 위한 필수 용어들

측정 기준

* 정의 : 사용자에 대한 설명

* 소스 : google.com , 가을호_뉴스레터 (출처 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검색엔진 또는 도메인을 나타낸다.)

* 매체 : 자연(무료 검색 organic search ) , CPC (유료검색) , 추천

측정 항목

* 정의 : 사용자를 측정한 값 ( 즉 숫자를 얘기한다.)

* 세션 : 방문 수(하나의 세션 기준시간은 30분이다.)

* 이탈율 : 한 페이지만 보고 떠난 비율(다른 페이지의 탐색이 없이 바로 나간 비율)

애널리틱스를 처음 이용 하는 분들은 생소한 용어 때문에 애널리틱스가 더 어렵게 느껴지고 , 어떤 항목을 봐야 되는지 모르실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