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기존에 종종 적었던 구글 애널리틱스 포스팅이다.

오늘부터 애드센스, 구글 애즈, 애널리틱스 1시간 공부 시작이다.

공부는 모두 각 사이트의 고객센터 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기본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거나 계정에 로그인 합니다.

    * google.com/analytics 으로 이동합니다.

    * 로그인>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계정을 만들려면 가입을 클릭하세요.

       * 계정에 로그인하려면 계정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2.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속성을 설정합니다. 속성은 웹사이트 또는 앱을 나타내며,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또는 앱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지점 입니다.

3. 속성에서 보고서 보기를 설정합니다. 보기를 사용하면 원하는 데이터만 모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회사의 내부 IP 주소를 제외한 모든 데이터 또는 특정 판매 지역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안내에 따라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에 추적 코드를 추가하면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설정

속성은 데이터를 전송하고 보고서 보기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애널리틱스 계정마다 최대50개의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한도를 늘리려면 계정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속성을 추가하려면 계정에 대한 수정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속성을 설정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Google 애널리틱스에 로그인 합니다.

2. 관리를 클릭합니다.

3. 계정 항목의 메뉴에서 속성을 추가할 계정을 선택합니다.

   계정이 여러 개인 경우 검색창을 사용하면 계정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4. 속성 항목의 메뉴에서 새 속성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수정 권한이 없는 계정에서는 새 속성 만들기 옵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계정 항목에서 올바른 계정을 선택했는지 확인하세요.


5.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선택합니다.

   웹사이트를 선택한 경우 7단계로 건너 뜁니다.

   모바일 앱을 선택한 경우 6단계를 진행합니다.

6.(모바일 앱) 추적 방법에서 Firebase를 선택합니다. 메뉴에서 앱을 선택한 다음 앱 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7. 웹사이트 또는 앱 이름을 입력합니다.

   계정에서 두 개 이상의 앱을 추적하려면 에디션이나 버전 번호를 포함해서 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앱 속성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웹에만 해당) 웹사이트 URL을 입력합니다.

   URL 형식이 올바르지 않으면 속성을 만들 수 없습니다.

9. 업종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업종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업종에 맞게 구성된 목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보고서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데이터의 출처와 상관없이 보고서에서 날짜 구분을 위해 사용할 시간대 입니다.

11. 추적 ID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속성이 생성되지만,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추적 코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새 보기 추가

계정에서 기존 속성에 대한 새 속성 보기를 만드세요.

보기는 최대50개까지 속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한도를 늘리려면 계정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보기를 추가하려면 수정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보기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oogle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합니다.

2. 관리를 클릭한 다음 보기를 추가할 계정 및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3. 보기항목에서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한 다음 새 보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4. 웹사이트 또는 앱을 선택합니다. 

5. 이름을 입력합니다.

   보기의 내용을 설명하는 구체적인 용어로 이름을 지으면 나중에 목록에서 이름을 보고 보기의 데이터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보고서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과 Google Ads 계정이 연결된 경우에는 시간대가 자동으로 Google Ads 설정에 맞춰지므로 시간대 옵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간대 설정은 보고서의 데이터 표시 방법에만 영향을 주고 데이터 수집 방식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태평양 표준시를 선택하면 뉴욕,런던,모스크바 등 세션이 시작된 장소에 상관없이 태평양 표준시를 기준으로 매일 시작 시간 및 종료 시간이 계산됩니다.

시간대 변경은 이후부터 수집되는 데이터에만 영향을 주며 이전 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미 속성을 사용하는 중에 시간대 설정을 변경하면 보고서의 데이터가 일정 수준에서 변하지 않거나 급증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 설정을 변경한 후 얼마 동안은 보고서에서 이전 시간대가 사용될 수 도 있습니다.

7. (User ID 가 사용 설정된 속성만) 사용 설정 버튼에서 설정을 선택하여 User ID 보기를 만듭니다. 보고서 보기의 경우 전환 버튼을 해제로 설정합니다.

8. 보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보기를 만든 다음에 관리 페이지로 돌아가서 보기 설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이 Google Ads 계정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 이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새 보기를 만들면 Google Ads 계정의 데이터가 새 보기로 자동 전송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과 Google Ads 계정 연결하기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