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조직,계정,사용자,속성,보기의 계층구조

구글 애널리틱스 조직,계정,사용자,속성,보기의 계층구조




하루 1시간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하기 이다.

애드센스 구글애즈 와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 는 한 세트로 같이 공부해야 하는거 같다.


조직, 계정, 사용자, 속성, 보기의 계층구조

조직

조직에는 제품 및 사용자가 포함됩니다. 조직은 회사를 나타내며, 이를 통해 회사의 제품 계정(예:애널리틱스, 태그 관리자, 최적화도구)에 엑세스하고 제품 사용자 및 권한을 관리하며 관리자 연락처 및 회사 로고와 같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home 에서 조직에 액세스 합니다.

조직은 선택사항이지만 조직 사용의 이점을 참조하고 이용해 보세요.

조직 자세히 알아보기 (참고로 본인은 아직 잘 모르겠다.)


계정

계정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기 위한 액세스 지점이며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입니다. 조직에 애널리틱스 계정이 하나 이상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 액세스하고 추적할 속성을 식별하려면 계정이 하나 이상 있어야 합니다. 계정과 속성 간의 관계는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계정당 하나의 속성과 같이 일대일 관계를 사용하거나 계정당 여러 개의 속성과 같이 일대다 관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을 여러 개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이 없는 경우 marketingplatform.google.com 에서 가입하세요.


속성

속성은 웹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기기(예:키오스크 또는 POS 기기) 입니다. 계정 하나에 1개 이상의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에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계정에 속성을 추가하면 해당 속성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할 추적 코드가 생성됩니다. 추적 코드에는 해당 속성의 데이터를 식별하고 보고서에서 알기 쉽게 표시해 주는 고유 ID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애널리틱스에서는 추가하는 속성별로 필터링되지 않은 보기가 하나씩 생성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에 속성을 추가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보기

보기는 속성의 데이터가 지정된 설정으로 표시되는 보고서에 액세스하는 지점입니다. 사용자에게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제공하면 이 사용자도 같은 보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속성  하나에 여러개의 보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속성 하나에 다음과 같은 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www.example.com 의 모든 데이터 보기

● www.example.com 의 애드워즈 트래픽만 보기

● www.sales.example.com 과 같은 하위 도메인으로 유입된 트래픽만 보기

계정에 속성을 추가하면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속성에 첫 번째 보기가 생성됩니다. 이 보기에는 필터가 없으므로 해당 속성에 대한 모든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모든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보기를 항상 보유할 수 있도록 필터링되지 않은 기존의 보기를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추가속성 보기를 만들고 필터를 적용해 특정 유형의 원하는 데이터만 포함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기를 만들면 보기를 만든 날짜 이후의 데이터만 보고서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6월 1일에 보기를 만들면 6월1일 이후의 데이터만 보고서에 나타나며 그 이전에 수집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보기를 삭제하면 해당 관점의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 나중에 이 관점의 데이터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판단되면 해당 보기를 삭제하지 마세요.

애널리틱스 속성에 보기를 추가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사용자 및 권한

애널리틱스 계정에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수준에서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으며, 각 수준별로 액세스 권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추가할 때는 Google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보고 사용자를 식별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권한을 부여합니다. 부여되는 권한에 따라 다른 사용자를 관리하거나, 추가 보기 및 필터 생성과 같은 관리 작업을 수행하거나, 보고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관련 리소스

예시 계정 구조

모바일 애널리틱스 설정에 대한 권장사항 (2018.9.17 현재는 URL을 찾을 수 없다.)